지속 가능한 나만의 콘텐츠

퍼스널브랜딩, 수익성 검증, 나의 강점 찾기

지속 가능한 나만의 콘텐츠
Photo by Ryan Ancill / Unsplash

👶누구나 처음은 있다.

결국 우리는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브랜딩 해야만 합니다. 단순한 콘텐츠가 아닌 나의 강점과 대중이 원하는 것의 교차하는 니즈를 찾아야합니다. 내가 가장 잘 아는 것이 때문에 계속 유지할 수 있고, 대중이 원하기 때문에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나는 아직 잘하는게 없다”, “내가 할만한 콘텐츠가 없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처음부터 잘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쌓아둔 무엇이 없다면, 배움을 통해서 개발하면 됩니다. 경험을 쌓다 보면 얻는게 결국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수익화 시킨 사례

유튜브 영상을 보면 최신 IT 기계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마지막에 쿠팡 구매 링크를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청자는 유익한 정보를 얻었다면 해당 링크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결제가 이루어지면 링크 제공자에게 쿠팡은 일정 부분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내가 평소에 IT 관심이 많다면, 이런 콘텐츠를 만든 것이 남보다는 수월하게 할 수 있을겁니다. 대중은 그 정보를 통해 찾는 시간을 절약하고, 필터된 정보를 얻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 소비가 가능한 것 입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람마다 정보의 격차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계속 나오는데 이런 정보를 모두 챙겨보는 것은 어렵죠. 특히 고령층 일수록 더 그렇겠죠. 이런 타깃층을 대상으로 정말 기초적인 IT 지식이나 생활정보를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분들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나도 가르치겠다 할 정도의 기초 내용 이지만 타깃에게 알맞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10만 이상의 구독자 유튜브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영상에 중간에 나오는 광고로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나는 누구보다 쉽게 설명을 잘할 수 있다면, 내용 정리를 잘 할 수 있다면 할 수 있습니다. 대중은 내가 궁금한 내용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그러한 콘텐츠를 원하고 있습니다.

🌟나의 강점은 주변에 있다.

평소에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있다면 나만의 콘텐츠 찾기가 쉽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잘 모르겠다면 주변에서 나를 어떤 일로 찾는지 생각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나의 장점을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ㅇㅇ은 있다면 무보수라고 해도 도와준다.
  • ㅇㅇ을 한번 하면 몇 시간 동안 몰입할 수 있다.
  • 남들은 어려워하지만 나는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 나에게 가장 성취감을 주는 것은?
  • 어릴때 내가 하고자 했던 일은?

📝새로운 기술과 남의 불편함에 관심을 가지자.

새롭게 나의 강점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기술이나 남의 불편함에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기능은 누군가 필요하고 앞으로 시장성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직 전문가가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내가 지금 부터 시작해도 좋은 기회를 얻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저는 NFT(대체 불가 토큰)에 대해 초급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대중에게는 생소한 내용이기 때문에 기초적인 내용을 강의한다고 해도 수요가 있습니다. 또한 기초적인 내용이라면 그 분야에 전문가에게 비싼 비용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 않겠습니까? 쉽게 설명만 한다면 알려주는 사람이 누구여도 상관이 없다는 말입니다. 새로운 무엇가 있다면 경험하십시오. 남들이 안하는 것을 해봐야 기회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불편함을 관심있게 살펴봅시다. 저는 평소에 뭔가 불편하다고 느끼면 그것을 메모하고 있습니다. 무엇가 불편하다는 것은 누군가 해결하길 원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대중의 욕망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면 수익화에 앞서 갈 수 있습니다.

📺지금 즉시 콘텐츠의 수익성 검증하기

내가 어떤 주제로 콘텐츠 만들겠다고 대략적으로 정했다면 이것으로 돈을 벌 수 있을지 고민이 될겁니다. 이것을 검증하기 위해 유튜브 검색을 이용해 봅시다. 엑셀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엑셀 기초 배우기 1시간만에 공부하면 초보탈출” 이라는 영상의 조회수는 223만 입니다. “엑셀 사용에 꼭 필요한 10가 기능”은 345만 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영상은 수요가 있다는 것이죠. 해당 분야에 유명 유투버의 채널에서 인기 동영상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인기순 영상은 보통 몇백만 조회수가 나오기 때문에 이런 콘텐츠만 잘 정리해도 책 한권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핵심요약

  1. 나의 강점과 대중의 욕망이 교차하는 점을 찾자.
  2. 나의 강점을 꾸준히 개발하자,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3. 해당 분야의 전문가만 남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4. 신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하자. 다른 사람의 불편함을 메모하자.
  5. 대중이 찾는 콘텐츠 인지는 유튜브 검색을 통해 검증하자.